여름을 맞아 우리 집을 더욱 시원하게 해줄 그림을 걸고 싶지만, 벽에 구멍을 뚫기는 부담스럽고, 어떻게 걸어야 할지 망설이고 계신다면 참고해보세요! 오픈갤러리에서 그림렌탈 서비스를 통해 수많은 고객을 만나며 얻은 그림 걸기 방법 &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1. 점착제, 블루텍
블루텍이란? 점토 형태로 된 접착제. 다*소, 마트,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단, 브랜드, 제품마다 사용량이나 접착력이 차이 날 수 있고, 붙는 벽면의 재질에 따라 버틸 수 있는 하중이 달라질 수 있다.
벽을 포함해 어디든지 잘 붙고, 흔적 없이 제거 가능해 많은 사랑을 받는 점착제 '블루텍'. 재사용까지 할 수 있어 많은 소품 설치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견딜 수 있는 하중은 블루텍을 얼마나 붙이는가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캔버스 액자의 무게를 견디긴 어려운데요, 500g 미만, 약 5호 이하의 아주 가벼운 소형 액자나, 포스터, 사진 등에 활용해보세요. 쉽고 편하게 그림을 걸어 둘 수 있습니다.
또, 걸어두지 않고 놓아두는 경우에 활용해보세요. 벽에 기대어 두는 것만으로는 불안한 경우 그림 뒷면에 블루텍을 붙여 벽에 기대둔 뒤 살짝 눌러주면, 안정감 있고 깔끔하게 그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블루텍 사용방법
1) 판 형태의 블루텍에서 사용할 만큼의 분량을 떼어냅니다. 2) 떼어낸 블루텍을 반죽 빚듯 늘였다 뭉치기를 반복하며 부드러워질 때까지 주물러주세요. 3) 부드러워진 블루텍 반죽을 붙이기 쉽도록 동그랗게 말아 접착 면에 붙여줍니다. 4) 액자에 부착하는 경우 기본적으로는 사방에 붙이고, 골고루 균형 있게 붙여주세요. 5) 벽에 부착할 자리를 미리 표시한 다음 천천히 밀며 부착해줍니다. 6) 블루텍이 부착된 부분을 힘 있게 꾹 눌러 고정해주세요.
* 블루텍 제거 방법
약한 힘으로 그림 끝을 잡고 천천히 그림을 먼저 떼어내 주세요. 그림을 먼저 살짝 떼어낸 후 벽에 남은 블루텍은 끝부분부터 말아가며 떼어내면 큰 흔적 없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블루텍 설치 Before & After
단, 장기간 사용할 경우 간혹 옅은 흔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물티슈로 원을 그리듯이 살살 문질러주세요. 합지 벽지는 옅은 흔적이 남을 수 있지만 실크벽지나 원목은 비교적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꼭꼬핀
인테리어 고수들이 이미 많이 애용하고 있는 아이템 ‘꼭꼬핀’ 벽 구조물과 벽지 사이에 핀을 꽂아 넣는 방법으로 망치, 못 없이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견딜 수 있는 하중은 약 2kg. 크기는 캔버스 액자 기준 20호 이하 액자 정도입니다. 단, 벽지 재질이나 부착된 상태에 따라 견딜 수 있는 무게가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벽이 아니라 벽지가 부착된 힘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 꼭꼬핀 설치방법
1) 핀을 약 45도 기울인 상태에서 벽지에 닿게 한 후 힘을 가해 벽지에 깊숙이 꽂습니다. 2) 살짝 들어간 핀을 위쪽에서 잡고 아래 방향으로 끝까지 밀어 넣어 줍니다. 3) 핀이 보이지 않도록 고리 부분만 남겨둡니다. 4) 핀이 단단하게 고정되었는지 살짝 흔들어 확인해주세요. 5) 무게를 확인해 고리 부분에 액자 or 소품을 걸어줍니다.
* 꼭꼬핀 제거 방법
고리 부분을 잡고 끝까지 위쪽으로 뽑아내듯이 제거해주세요. 앞쪽으로 당김이 있으면 벽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 꼭꼬핀 설치 Before & After
3. 레일 설치
가벼운 포스터나 사진뿐 아니라 ‘액자’를 걸고 싶다면, 레일 & 와이어를 이용해보세요. 블루텍이나 꼭꼬핀에 비해 무거운 중 대형 액자도 안정감 있게 걸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설치해 두면 그때그때 와이어만 조절해 여러 가지 그림을 걸 수도 있답니다.
레일 설치는 집을 마치 갤러리처럼 꾸밀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갤러리 레일 몰딩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레일만 구매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직접 설치하기 어렵다면, 그림을 고르면 설치까지 도와주는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오픈갤러리는 그림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분께 레일 설치를 도와드립니다.
* 레일 설치방법
1) 액자나 그림의 크기를 확인합니다. 2) 액자나 그림을 안정적으로 걸 수 있도록 레일 길이는 그림 가로 길이에 최소 +5cm 정도의 여유를 결정합니다. 3) 길이에 맞게 미리 레일에 구멍을 뚫어줍니다. 4) 고정용 못을 이용해 레일을 설치합니다. 5) 레일 형태에 맞는 와이어를 걸고 길이를 조절해 그림을 걸어줍니다.
처음 설치할 때는 블루텍이나 꼭꼬핀에 비해 설치방법이 어려울 수 있지만, 한 번 설치해두면 와이어를 추가하거나 길이를 조절해 간편하게 여러 그림이나 액자를 걸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정말 미술관이나 갤러리에 온 듯한 멋진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답니다.
그래도 어쩔 수 없이 못으로 설치해야 하는 장소라면? 못 제거 후 메꿈제를 활용해보세요. 못으로 뚫린 구멍을 메꿈제로 막은 후 벽 컬러와 같은 페인트를 덧칠해주거나 벽지로 윗부분을 덮어주면 깔끔하게 벽을 정돈할 수 있습니다.
우리 집에 딱 맞는 멋진 그림을 걸고 싶지만, 벽에 못 자국을 남기기가 부담스러워 망설이셨던 분들께 좋은 팁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림 인테리어는 멋진 그림뿐 아니라 전문 설치 노하우까지 가지고 있는 오픈갤러리와 함께하세요. 전문가들이 상황과 환경에 알맞은 설치방법을 제안하고, 안전하게 설치해드립니다.